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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교육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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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토리얼

Tutorial 제도란?

  • 2016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되었으며, 현행 강의 형태에서 일반적으로 구현되고 있지 않은 “토론” 요소를 가능한 한 많은 강의에 도입하고자 마련된 제도
  • 학생을 소규모 그룹으로 나누어 학기 중 6회 Teaching Fellow (TF) 중심 토론 수업을 진행하는 제도

Tutorial 제도 시행 목적

  • (대규모) 강의에서 학습한 것을 소규모의 그룹별 토론 및 연습을 통해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함.
  • 강의에서 이해하기 어렵거나 부족한 부분을 토론이나 의견교환을 통하여 깊이 사고하고 응용하는 연습 가능
  • 대학원생들 (Teaching Fellow) 에 대한 교육의 일환으로 교수법 및 학생지도법 등 자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

Tutorial 제도 시행 형태

Tutorial 제도 시행 형태
구분 내용
시행 가능 대상 전임교수가 강의하는 학부 교과목만 시행 가능
시행 형태
  • (1안) 2주 단위로 3회는 기존대로 강의하고, 1회는 담당 전임교원이 아닌 TF 중심의 토론 수업 방식(Tutorial)으로 진행
  • (2안) 정규 강의시간 외 추가적으로 TF 중심의 토론 수업 방식 (Tutorial)으로 진행

학기당 총 6회

TF 배정
  • 일반/전문 대학원생으로 TF 배정/ 필요한 경우, 학부 재학생도 가능함.
  • 수강인원 20~25명당 1명의 TF 배정
  • 매 Tutorial 종료 후 TF는 활동보고서를 블랙보드를 통하여 작성하고 담당교수 확인 절차 필요. 또한, 학기 종료 후 TF 활동결과보고서 제출 및 담당교수 확인 필요

Tutorial 제도 시행 교과목 확인 방법

  • sugang.korea.ac.kr 접속
  • 과목조회 후 해당 제도 시행 여부 확인
  • Tutorial 시행 여부는 교과목 담당교원 및 학과에서 결정함

 

문의처

  • 콘텐츠 담당부서
    • 학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