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총 : 41 건
- 01 수강포기 신청
-
가. 수강포기제 도입 배경 및 목적
1) 학생 수강권 실질 보장 확대
2) 학생회 등 학생사회 지속적 도입 요구 능동적 수용
3) 교수학습 질 제고 및 학생 재학 만족도 증진
나. 운영 근거 및 시행일
1) 운영근거: 학사운영규정 제 45조 및 45조의 2
2) 시행시점: 2023학년도 2학기 정규학기 부터 도입 시행
3) 2023학년도 2학기 수강포기신청 일정
2023.9.22.(금) 10:00 ~ 2023.9.25.(월) 09:00
4) 3차 폐강일정
2023.9.25.(월) 17:00 수강포기로 인한 수강인원 0명 과목에 한해 3차 폐강
다. 수강포기제도 운영 상세 및 유의사항
1) 신청일시: 통상 개강 4주차 실시합니다.
2) 신청한도: 1학기 최대 9학점까지 허용합니다.
3) 신청절차
i) 수강포기기간 중 포털 수강과목 리스트 수강취소 메뉴 활성화
ii) 별도 승인 없이 수강생 신청 및 확인 후 신청완료
iii) 수강포기기간 중 철회가 가능
iv) 수강포기기간 이후 최종 수강포기 신청내역에 따라 수강포기 확정
4) 수강신청학점이월여부: 수강포기학점은 차회학기 수강가능 학점으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5) 초과학기 이수자 포함, 수강포기로 인한 수강이수학점 변동은 등록금액 감면 등 등록금 산정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6) 수강취소 제한과목
1학년 필수이수 과목으로서 일괄 수강배정과목, 실험실습, 유연학기 설정과목,
그 외 팀프로젝트 과목 등 교과 목적 및 운영상 수강취소 제한 필요성 있는 과목의 경우
수강취소가 제한됩니다.
7) 폐강: 수강포기로 인해 수강인원 0명인 경우 예외적으로 폐강될 수 있습니다.
8) 수강포기로 인하여 이수학점 요건이 부족한 경우, 졸업요건, 해당학기 우등생 등 포상대상 선정, 졸업 우등생 선정 등 성적관련 포상 과 다음 학기 초과학점 신청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주의 바라며 포상기준 등을 미리 확인 바랍니다.
9) 수강포기로 인하여 국가장학금 등 장학금 선발대상 선정시 이수학점 요건 미충족으로 선발에서 제외되는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 바라며, 개별 장학금 요건을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수강신청 포기 메뉴얼
- 02 [학부] 2022-2학기 수강신청 일정 안내
-
2022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아 래 -
1. 주요 일정(세부일정은 붙임 안내문 반드시 참조)
가. 개설과목 공시: 2022년 7월 19일(화) 10:00 부터
나. 강의계획안 학생의견 수렴: 2022년 7월 19일(화) 10:00 ~ 7월 25일(월) 23:59(포털->(상단메뉴) 수업 -> 수강안내 -> 학부 전공/학문의기초과목 또는 학부 교양/교직과목 메뉴 -> 해당 과목 학수번호 클릭 -> 강의계획서 조회 -> 강의계획서 하단에 의견 작성)
다. 수강희망과목 등록: 2022년 8월 3일(수) 13:00 ~ 8월 5일(금) 12:00
라. 수강신청: 2022년 8월 16일(화) 10:00 부터(붙임 일정 참조)
마. 수강정정: 2022년 9월 6일(화) 18:30 부터(붙임 일정 참조)
※ 4학년부터 1학년의 수강정정 시작일을 1시간 간격으로 같은 날 진행, 다음 날 전체 수강정정 진행
2. 2022학년도 2학기 주요 학사일정
가. 개강 : 2022년 9월 1일(목)
나. 종강 : 2022년 12월 21일(수)
다. 최초공시 학사일정 대비 변경사항
일정
현행
정정(안)
제2학기 수강희망과목등록(재입학생포함)
2022.8.2(화)~8.5(금)
2022.8.3(수)~8.5(금)
제2학기 수강신청 정정 및 확인
2022.9.7(수)~9.8(목)
2022.9.6(화)~9.8(목)
정기 고연전
2022.9.30(금)~10.1(토)
2022.10.28(금)~10.29(토)
2학기 중간고사
2022.10.20(목)~11.2(수)
2022.10.14(금)~10.27(목)
2학기 기말고사
2022.12.15(목)~12.21(수)
2022.12.8(목)~12.21(수)
3. 자주 질의하는 사항(FAQ)
가. 휴학중인 학생도 수강신청 가능
- 단, 2022학년도 2학기에 복학하여야 함
- 2022학년도 2학기 휴학 신청자는 수강신청 내역이 삭제됨나. 2022학년도 2학기 신입생은 8월 23일(화)에 수강신청 가능
다. 수강신청시 ‘이수구분’을 별도 입력하지 않음
라. 이수중인 교과목 재수강 불가
(예: 2022학년도 2학기 이수하고 있는 교과목은 2022학년도 겨울계절수업으로 재수강 불가)
*붙임: (2022-2) 수강신청 일정(국문, 영문)
수강신청 메뉴얼(국문 웹,모바일)
Manual for course registration system
- 03 2022학년도 1학기 학부 수강신청 일정
-
2022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아 래 -
1. 주요 일정(세부일정은 붙임 안내문 반드시 참조)
가. 개설과목 공시: 2022년 1월 18일(화) 10:00부터
나. 강의계획안 학생의견 수렴: 2022년 1월 18일(화) 10:00 ~ 1월 24일(월) 23:59
(포털->(상단메뉴) 수업 -> 수강안내 -> 학부 전공/학문의기초과목 또는 학부 교양/교직과목 메뉴 -> 해당 과목 학수
번호 클릭 -> 강의계획서 조회 -> 강의계획서 하단에 의견 작성)
다. 수강희망과목 등록: 2022년 2월 4일(금) 13:00 ~ 2월 8일(화) 12:00
라. 수강신청: 2022년 2월 15일(화) 10:00 부터(붙임 일정 참조)
마. 수강정정: 2022년 3월 7일(월) 18:30 부터(붙임 일정 참조)
※ 2020학년도 1학기 부터 4학년부터 1학년의 수강정정 시작일을 1시간 간격으로 같은 날 진행함.
2. 2022학년도 1학기 주요 학사일정
가. 개강 : 2022년 3월 2일(수)
나. 종강 : 2022년 6월 21일(화)
3. 자주 질의하는 사항
가. 휴학중인 학생도 수강신청 가능
- 단, 2022학년도 1학기에 복학하여야 함
- 2022학년도 1학기 휴학 신청자는 수강신청 내역이 삭제됨
나. 2022학년도 1학기 신입생은 2월 23일(수)에 수강신청 가능
다. 수강신청시 ‘이수구분’을 별도 입력하지 않음
라. 이수중인 교과목 재수강 불가
(예: 2022학년도 1학기 이수하고 있는 교과목은 2022학년도 여름계절수업으로 재수강 불가)
- 04 개편된 수강신청시스템 가이드 영상
-
개편된 수강신청 시스템의 가이드영상을 제작하여 Youtube채널에 8/1일자로 업로드하였습니다.해당 영상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 05 등록금이월제도 폐지됩니다. (2015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
-
2015학년도 등록금 이월제도 폐지 예고 안내
* 교육부령 "대학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 4조 5항에 따라 미등록 휴학기간에 휴학하고자 하는 자에 대해서는 등록금을 징수하지 않는다.
- 매학기 등록금 이월 반환 민원 제기 등 현행 등록금 이월제도를 개선할 필요성이 대두되는바, 2015학년도 1학기부터는 등록금 이월제도가 폐지됩니다.
- 이에 동 제도변화에 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2015학년도 1학기 휴학예정자 (군입대 휴학 등)는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 목적 : 등록금 수납의 형평성 및 정상화 제고
- 주요 변경내용
휴학자는 휴학학기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납부시에는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1) 미등록 휴학기간 경과전 (~2015년 3월 20일까지)
- (현행) 등록후 휴학자의 등록금은 복학학기로 이월
- (변경) 등록후 휴학자의 등록금은 전액반환 (4월 초 입금예정)
- 2) 미등록 휴학기간 경과후 (2015년 3월 21일부터~휴학기간이내)
- (현행) 등록후 학기중휴학자는 『학사운영규정』에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별표] 참고
- 단, 군입대 및 질병으로 인한 학기중 휴학은 복학학기 등록금으로 이월
- (변경) 등록후 학기중휴학자는 『학사운영규정』에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별표] 참고
- 군입대 및 질병 휴학 등도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현행) 등록후 학기중휴학자는 『학사운영규정』에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별표] 참고
- 1) 미등록 휴학기간 경과전 (~2015년 3월 20일까지)
- 시행일 : 2015학년도 1학기부터
- 기타
- 기타 자세한 관련 안내는 추후에 별도 공지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15학년도 1학기 휴학예정자부터 적용되며, 이월제 폐지 시행전 등록이월자는 복학 등록 후 다음학기부터 적용됩니다.
- 장학금 중 성적우수장학금만 미등록 휴학일 경우 복학학기로 이월되며, 자세한 사항은 장학금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별표] 등록금의 반환기준
등록금의 반환기준 반환사유발생일 반환금액 학기개시일 전일까지 수업료의전액반환 (*미등록휴학기간 경과전 등록후 휴학자 포함)
학기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 수업료의 5/6 해당액 학기개시일로부터 60일 이내 수업료의 2/3 해당액 학기개시일로부터 90일 이내 수업료의 1/2 해당액 학기개시일로부터 91일 이후 미반환 - 06 학사, 장학금/학자금대출, 휴복학제증명, 등록 관련 문의 연락처
-
연락처 내 용 부 서 전화번호 비 고 대표전화 02) 3290-1114 제증명
학생증One-Stop 서비스센터 02) 3290-1143~4, 4092 과학도서관 One-Stop 서비스센터 044) 860-1089,1104 세종 장학금
학자금대출학생지원부(안암) 02) 3290-1104∼6 4·18기념관 학생복지팀(세종) 044) 860-1032 세종 대학원행정실 02) 3290-1355 입시 입학전형관리실(학부) 02) 3290-1251∼9 미디어관 입학팀(학부) 044) 860-1022∼4 세종 대학원행정실(일반대학원) 02) 3290-1354 전문·특수대학원 학사관련문의 전화번호 참고 등록금 재정팀 02) 3290-1187,1184 본관 재무팀 044) 860-1054 세종 의무교학 02) 2286-1018 의료원 보건대학 02) 3290-5603 보건대학 보건비 학생지원팀 건강센터 02) 3290-1571∼2 안암 학생생활지원팀 건강센터 044) 860-1035 세종 의료공제비 학생지원팀 건강센터 02) 3290-1573 안암 학생생활지원팀 건강센터 044-860-1037 세종 학생회 학생회비 해당 학생회 문의 02) 3290-1114 기숙사문의 안암- 안암학사 02-3290-1551~2 (직영) 02-3290-1553 (민자) 02-3290-9684 (입주생활문의) 세종-호연학사 044) 860-1854∼6 학사관련
문의자유전공학부 행정실 02) 3290-1415 스마트보안학부 행정실 02) 3290-4250 심리학부 행정실 02) 3290-2060 법과대학 행정실 02) 3290-1292 경영대학 행정실 02) 3290-2702 문과대학 행정실 02) 3290-1312∼3 생명과학대학 행정실 02) 3290-4061 정경대학 행정실 02) 3290-1323 이과대학 행정실 02) 3290-4071 공과대학 행정실 02) 3290-4083 의과대학 행정실 02) 2286-1122∼3, 1131, 1133 의료원 사범대학 행정실 02) 3290-1333 간호대학 행정실 02) 3290-4901 정보통신대학 행정실 02) 3290-4931 국제대학 행정실 02) 3290-1396 미디어학부 행정실 02) 3290-1403 디자인조형학부 행정실 02)3290-2681 보건과학대학 행정실 02) 3290-5605 대학원 행정실 02) 3290-1353 세종 044) 860-1123
의대 02) 2286-1131경영전문대학원 행정실 02) 3290-1366 교육대학원 행정실 02) 3290-1372 생명환경과학대학원 행정실 02) 3290-4112 정책대학원 행정실 02) 3290-1381 공학대학원 행정실 02) 3290-4122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행정실 02) 3290-5971 에너지환경대학원(그린스쿨) 행정실 02) 3290-5973 국제대학원 행정실 02) 3290-1393 언론대학원 행정실 02) 3290-1403 노동대학원 행정실 02) 3290-1412 법무대학원 행정실 02) 3290-1291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행정실 02) 3290-4133 심리융합과학대학원 행정실 02) 3290-2061 융합소프트웨어전문대학원
학사지원부02) 3290-4135 법학전문대학원 행정실 02) 3290-1428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 02) 3290-4252 의학전문대학원 행정실 02) 2286-1123~4,1133 의료원 보건대학원 행정실 02) 2286-1175 의료원 임상치의학대학원 행정실 02) 2286-1522 의료원 인문대학 행정실 044) 860-1203 세종 과학기술대학 행정실 044) 860-1303 세종 경상대학·공공행정학부 행정실 044) 860-1503 세종 경영정보대학원 행정실 044) 860-1504 세종 인문정보대학원 행정실 044) 860-1204 세종 행정대학원 행정실 042) 472-3662 세종 의용과학대학원 행정실 044) 860-1305 세종 - 07 등록금일람표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www.korea.ac.kr → 정보공개 → 사전정보공개 → 등록금일람표(바로가기)
(홈페이지하단)
- 08 대학원 특례재입학생(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자) 등록금은 어떻게 되나요?
-
대학원 특례재입학생은 최초학기에 재입학금과 수료연구생 수업료가 고지됩니다.
만약 당해 학기에 논문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에 이후 학기에는 수업료의 12%를 납부하게 됩니다.
예)2023년도 1학기 특례재입학생은 재입학금 + 수료연구생 수업료를 납부하시게 됩니다. 당해 학기에 논문심사를 통과하지 못하고 2023년 2학기에 등록할 경우 수료연구생등록금 수업료의 12%를 납부하게 됩니다.
- 09 신입생 선택납부금 관련 안내
-
- 선택납부금의 납부를 원하지 않을 경우 고지서출력 전 선택납부금 항목을 해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3월 1일(1학기), 9월 1일(2학기) 전일까지 입학포기 할 경우 선택납부금이 전액 환불가능합니다.
- 입학 후에는 수업일수에 따라 수업료만 반환 됩니다.
- 10 입학포기 할 경우 등록금 환불은 어떻게 받나요?
-
- 등록 전
- 등록 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않으시면 자동 입학포기 처리됩니다.
- 등록 후
- 학부 신입생은 인재발굴처 홈페이지(서울 02-3290-1251~9, 세종 044-860-1022~4)에서 입학포기 및 환불신청서 등 관련내용을 작성합니다. 작성 후 해당 기일내에 신청한 환불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 일반 대학원 신입생은 대학원(02-3290-1354)에 입학포기 및 환불신청서 등 관련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제출 후 해당 기일내에 신청한 환불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 전문 및 특수 대학원 신입생은 해당 대학원 행정실(02-3290-1114 통화 후 관련 대학원 연결)에 입학포기 및 환불신청서 등 관련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제출 후 해당 기일내에 신청한 환불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 각 대학(원)에서 명시한 일자까지 입학포기한 경우 전액환불되며, 학기개시일 후에는 자퇴자규정(Q.29)에 따라 환불이 됩니다.
- 등록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