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총 : 42 건
- 01 외국인 학부생 맞춤형 교육과정 안내 (한국어 능력에 따른 전공과목 수강 제한)
-
학부대학에서는 본교에 입학하는 외국인 학부생의 원활한 전공 진입을 돕기 위하여 ‘외국인 학부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학부생의 한국어 능력 및 소속 학과의 영어 강의 개설 수준을 고려하여 한국어 집중교육을 받거나 전공과목 수강 제한 사항이 적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어 집중교육
가. 입학 전 제출한 한국어 성적에 따라 한국어 집중교육 대상자 분류
◆ 한국어 제출 성적 종류
① 공인 한국어 성적 (TOPIK)
②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KLC) 수료증
③ IEQAS 인증을 받은 타 대학 어학 연수기관 수료증
④ 국내 고교 졸업자 등
나. 한국어 집중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 및 전공 수강 제한 여부
TOPIK 성적
한국어 집중교육 여부
전공 수강 제한 여부
TOPIK5급 이상 (고급)
한국어 집중교육 면제
전공 수강 제한 없음
TOPIK4급 (중급)
한국어 집중교육 1학기 이수
전공 수강 6학점 제한
TOPIK3급 이하 (초급)
한국어 집중교육 2학기 이수
전공 수강 전면 제한
다. 입학 전 제출한 영어 성적이 있다면, 소속 학과의 영어 강의 개설 수준에 따라 영어트랙으로 분류하고 한국어 집중교육에서 면제할 수 있음
◆ 영어 능력 기준
① 고급: IELTS 7.0 이상 또는 TOEFL100 이상
→ 전공 수강 제한 없음, 한국어 집중교육 면제
② 중급: IELTS 6.5 또는 TOEFL 90~99
→ 전공 수강 6학점 제한, 한국어 집중교육 면제
③ 초급: IELTS 6.0 또는 TOEFL 89 이하
→ 전공 수강 전면 제한, 한국어 집중교육 면제
라. 입학 전 제출한 한국어 성적 또는 영어 성적의 수준이 비슷할 경우, 학생이 전공 진입에 유리한 방향으로 판단함
바. 학부대학에서는 외국인 신·편입생이 입학하기 전 한국어 집중교육 대상자 여부 및 전공 수강 제한 여부에 대해 개별 맞춤 안내하고 있음
※ 문의: 학부대학행정팀 02-3290-1086
- 02 수강포기 신청
-
가. 수강포기제 도입 배경 및 목적
1) 학생 수강권 실질 보장 확대
2) 학생회 등 학생사회 지속적 도입 요구 능동적 수용
3) 교수학습 질 제고 및 학생 재학 만족도 증진
나. 운영 근거 및 시행일
1) 운영근거: 학사운영규정 제 45조 및 45조의 2
2) 시행시점: 2023학년도 2학기 정규학기 부터 도입 시행
3) 2023학년도 2학기 수강포기신청 일정
2023.9.22.(금) 10:00 ~ 2023.9.25.(월) 09:00
4) 3차 폐강일정
2023.9.25.(월) 17:00 수강포기로 인한 수강인원 0명 과목에 한해 3차 폐강
다. 수강포기제도 운영 상세 및 유의사항
1) 신청일시: 통상 개강 4주차 실시합니다.
2) 신청한도: 1학기 최대 9학점까지 허용합니다.
3) 신청절차
i) 수강포기기간 중 포털 수강과목 리스트 수강취소 메뉴 활성화
ii) 별도 승인 없이 수강생 신청 및 확인 후 신청완료
iii) 수강포기기간 중 철회가 가능
iv) 수강포기기간 이후 최종 수강포기 신청내역에 따라 수강포기 확정
4) 수강신청학점이월여부: 수강포기학점은 차회학기 수강가능 학점으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5) 초과학기 이수자 포함, 수강포기로 인한 수강이수학점 변동은 등록금액 감면 등 등록금 산정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6) 수강취소 제한과목
1학년 필수이수 과목으로서 일괄 수강배정과목, 실험실습, 유연학기 설정과목,
그 외 팀프로젝트 과목 등 교과 목적 및 운영상 수강취소 제한 필요성 있는 과목의 경우
수강취소가 제한됩니다.
7) 폐강: 수강포기로 인해 수강인원 0명인 경우 예외적으로 폐강될 수 있습니다.
8) 수강포기로 인하여 이수학점 요건이 부족한 경우, 졸업요건, 해당학기 우등생 등 포상대상 선정, 졸업 우등생 선정 등 성적관련 포상 과 다음 학기 초과학점 신청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주의 바라며 포상기준 등을 미리 확인 바랍니다.
9) 수강포기로 인하여 국가장학금 등 장학금 선발대상 선정시 이수학점 요건 미충족으로 선발에서 제외되는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 바라며, 개별 장학금 요건을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수강신청 포기 메뉴얼
- 03 [학부] 2022-2학기 수강신청 일정 안내
-
2022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아 래 -
1. 주요 일정(세부일정은 붙임 안내문 반드시 참조)
가. 개설과목 공시: 2022년 7월 19일(화) 10:00 부터
나. 강의계획안 학생의견 수렴: 2022년 7월 19일(화) 10:00 ~ 7월 25일(월) 23:59(포털->(상단메뉴) 수업 -> 수강안내 -> 학부 전공/학문의기초과목 또는 학부 교양/교직과목 메뉴 -> 해당 과목 학수번호 클릭 -> 강의계획서 조회 -> 강의계획서 하단에 의견 작성)
다. 수강희망과목 등록: 2022년 8월 3일(수) 13:00 ~ 8월 5일(금) 12:00
라. 수강신청: 2022년 8월 16일(화) 10:00 부터(붙임 일정 참조)
마. 수강정정: 2022년 9월 6일(화) 18:30 부터(붙임 일정 참조)
※ 4학년부터 1학년의 수강정정 시작일을 1시간 간격으로 같은 날 진행, 다음 날 전체 수강정정 진행
2. 2022학년도 2학기 주요 학사일정
가. 개강 : 2022년 9월 1일(목)
나. 종강 : 2022년 12월 21일(수)
다. 최초공시 학사일정 대비 변경사항
일정
현행
정정(안)
제2학기 수강희망과목등록(재입학생포함)
2022.8.2(화)~8.5(금)
2022.8.3(수)~8.5(금)
제2학기 수강신청 정정 및 확인
2022.9.7(수)~9.8(목)
2022.9.6(화)~9.8(목)
정기 고연전
2022.9.30(금)~10.1(토)
2022.10.28(금)~10.29(토)
2학기 중간고사
2022.10.20(목)~11.2(수)
2022.10.14(금)~10.27(목)
2학기 기말고사
2022.12.15(목)~12.21(수)
2022.12.8(목)~12.21(수)
3. 자주 질의하는 사항(FAQ)
가. 휴학중인 학생도 수강신청 가능
- 단, 2022학년도 2학기에 복학하여야 함
- 2022학년도 2학기 휴학 신청자는 수강신청 내역이 삭제됨나. 2022학년도 2학기 신입생은 8월 23일(화)에 수강신청 가능
다. 수강신청시 ‘이수구분’을 별도 입력하지 않음
라. 이수중인 교과목 재수강 불가
(예: 2022학년도 2학기 이수하고 있는 교과목은 2022학년도 겨울계절수업으로 재수강 불가)
*붙임: (2022-2) 수강신청 일정(국문, 영문)
수강신청 메뉴얼(국문 웹,모바일)
Manual for course registration system
- 04 2022학년도 1학기 학부 수강신청 일정
-
2022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아 래 -
1. 주요 일정(세부일정은 붙임 안내문 반드시 참조)
가. 개설과목 공시: 2022년 1월 18일(화) 10:00부터
나. 강의계획안 학생의견 수렴: 2022년 1월 18일(화) 10:00 ~ 1월 24일(월) 23:59
(포털->(상단메뉴) 수업 -> 수강안내 -> 학부 전공/학문의기초과목 또는 학부 교양/교직과목 메뉴 -> 해당 과목 학수
번호 클릭 -> 강의계획서 조회 -> 강의계획서 하단에 의견 작성)
다. 수강희망과목 등록: 2022년 2월 4일(금) 13:00 ~ 2월 8일(화) 12:00
라. 수강신청: 2022년 2월 15일(화) 10:00 부터(붙임 일정 참조)
마. 수강정정: 2022년 3월 7일(월) 18:30 부터(붙임 일정 참조)
※ 2020학년도 1학기 부터 4학년부터 1학년의 수강정정 시작일을 1시간 간격으로 같은 날 진행함.
2. 2022학년도 1학기 주요 학사일정
가. 개강 : 2022년 3월 2일(수)
나. 종강 : 2022년 6월 21일(화)
3. 자주 질의하는 사항
가. 휴학중인 학생도 수강신청 가능
- 단, 2022학년도 1학기에 복학하여야 함
- 2022학년도 1학기 휴학 신청자는 수강신청 내역이 삭제됨
나. 2022학년도 1학기 신입생은 2월 23일(수)에 수강신청 가능
다. 수강신청시 ‘이수구분’을 별도 입력하지 않음
라. 이수중인 교과목 재수강 불가
(예: 2022학년도 1학기 이수하고 있는 교과목은 2022학년도 여름계절수업으로 재수강 불가)
- 05 개편된 수강신청시스템 가이드 영상
-
개편된 수강신청 시스템의 가이드영상을 제작하여 Youtube채널에 8/1일자로 업로드하였습니다.해당 영상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 06 등록금이월제도 폐지됩니다. (2015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
-
2015학년도 등록금 이월제도 폐지 예고 안내
* 교육부령 "대학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 4조 5항에 따라 미등록 휴학기간에 휴학하고자 하는 자에 대해서는 등록금을 징수하지 않는다.
- 매학기 등록금 이월 반환 민원 제기 등 현행 등록금 이월제도를 개선할 필요성이 대두되는바, 2015학년도 1학기부터는 등록금 이월제도가 폐지됩니다.
- 이에 동 제도변화에 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2015학년도 1학기 휴학예정자 (군입대 휴학 등)는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 목적 : 등록금 수납의 형평성 및 정상화 제고
- 주요 변경내용
휴학자는 휴학학기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납부시에는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1) 미등록 휴학기간 경과전 (~2015년 3월 20일까지)
- (현행) 등록후 휴학자의 등록금은 복학학기로 이월
- (변경) 등록후 휴학자의 등록금은 전액반환 (4월 초 입금예정)
- 2) 미등록 휴학기간 경과후 (2015년 3월 21일부터~휴학기간이내)
- (현행) 등록후 학기중휴학자는 『학사운영규정』에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별표] 참고
- 단, 군입대 및 질병으로 인한 학기중 휴학은 복학학기 등록금으로 이월
- (변경) 등록후 학기중휴학자는 『학사운영규정』에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별표] 참고
- 군입대 및 질병 휴학 등도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현행) 등록후 학기중휴학자는 『학사운영규정』에 반환기준에 따라 차등반환 - [별표] 참고
- 1) 미등록 휴학기간 경과전 (~2015년 3월 20일까지)
- 시행일 : 2015학년도 1학기부터
- 기타
- 기타 자세한 관련 안내는 추후에 별도 공지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15학년도 1학기 휴학예정자부터 적용되며, 이월제 폐지 시행전 등록이월자는 복학 등록 후 다음학기부터 적용됩니다.
- 장학금 중 성적우수장학금만 미등록 휴학일 경우 복학학기로 이월되며, 자세한 사항은 장학금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별표] 등록금의 반환기준
등록금의 반환기준 반환사유발생일 반환금액 학기개시일 전일까지 수업료의전액반환 (*미등록휴학기간 경과전 등록후 휴학자 포함)
학기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 수업료의 5/6 해당액 학기개시일로부터 60일 이내 수업료의 2/3 해당액 학기개시일로부터 90일 이내 수업료의 1/2 해당액 학기개시일로부터 91일 이후 미반환 - 07 학사, 장학금/학자금대출, 휴복학제증명, 등록 관련 문의 연락처
-
연락처 내 용 부 서 전화번호 비 고 대표전화 02) 3290-1114 제증명
학생증One-Stop 서비스센터 02) 3290-1143~4, 4092 과학도서관 One-Stop 서비스센터 044) 860-1089,1104 세종 장학금
학자금대출학생지원부(안암) 02) 3290-1104∼6 4·18기념관 학생복지팀(세종) 044) 860-1032 세종 대학원행정실 02) 3290-1355 입시 입학전형관리실(학부) 02) 3290-1251∼9 미디어관 입학팀(학부) 044) 860-1022∼4 세종 대학원행정실(일반대학원) 02) 3290-1354 전문·특수대학원 학사관련문의 전화번호 참고 등록금 재정팀 02) 3290-1187,1184 본관 재무팀 044) 860-1054 세종 의무교학 02) 2286-1018 의료원 보건대학 02) 3290-5603 보건대학 보건비 학생지원팀 건강센터 02) 3290-1571∼2 안암 학생생활지원팀 건강센터 044) 860-1035 세종 의료공제비 학생지원팀 건강센터 02) 3290-1573 안암 학생생활지원팀 건강센터 044-860-1037 세종 학생회 학생회비 해당 학생회 문의 02) 3290-1114 기숙사문의 안암- 안암학사 02-3290-1551~2 (직영) 02-3290-1553 (민자) 02-3290-9684 (입주생활문의) 세종-호연학사 044) 860-1854∼6 학사관련
문의자유전공학부 행정실 02) 3290-1415 스마트보안학부 행정실 02) 3290-4250 심리학부 행정실 02) 3290-2060 법과대학 행정실 02) 3290-1292 경영대학 행정실 02) 3290-2702 문과대학 행정실 02) 3290-1312∼3 생명과학대학 행정실 02) 3290-4061 정경대학 행정실 02) 3290-1323 이과대학 행정실 02) 3290-4071 공과대학 행정실 02) 3290-4083 의과대학 행정실 02) 2286-1122∼3, 1131, 1133 의료원 사범대학 행정실 02) 3290-1333 간호대학 행정실 02) 3290-4901 정보통신대학 행정실 02) 3290-4931 국제대학 행정실 02) 3290-1396 미디어학부 행정실 02) 3290-1403 디자인조형학부 행정실 02)3290-2681 보건과학대학 행정실 02) 3290-5605 대학원 행정실 02) 3290-1353 세종 044) 860-1123
의대 02) 2286-1131경영전문대학원 행정실 02) 3290-1366 교육대학원 행정실 02) 3290-1372 생명환경과학대학원 행정실 02) 3290-4112 정책대학원 행정실 02) 3290-1381 공학대학원 행정실 02) 3290-4122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행정실 02) 3290-5971 에너지환경대학원(그린스쿨) 행정실 02) 3290-5973 국제대학원 행정실 02) 3290-1393 언론대학원 행정실 02) 3290-1403 노동대학원 행정실 02) 3290-1412 법무대학원 행정실 02) 3290-1291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행정실 02) 3290-4133 심리융합과학대학원 행정실 02) 3290-2061 융합소프트웨어전문대학원
학사지원부02) 3290-4135 법학전문대학원 행정실 02) 3290-1428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 02) 3290-4252 의학전문대학원 행정실 02) 2286-1123~4,1133 의료원 보건대학원 행정실 02) 2286-1175 의료원 임상치의학대학원 행정실 02) 2286-1522 의료원 인문대학 행정실 044) 860-1203 세종 과학기술대학 행정실 044) 860-1303 세종 경상대학·공공행정학부 행정실 044) 860-1503 세종 경영정보대학원 행정실 044) 860-1504 세종 인문정보대학원 행정실 044) 860-1204 세종 행정대학원 행정실 042) 472-3662 세종 의용과학대학원 행정실 044) 860-1305 세종 - 08 등록금일람표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www.korea.ac.kr → 정보공개 → 사전정보공개 → 등록금일람표(바로가기)
(홈페이지하단)
- 09 대학원 특례재입학생(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자) 등록금은 어떻게 되나요?
-
대학원 특례재입학생은 최초학기에 재입학금과 수료연구생 수업료가 고지됩니다.
만약 당해 학기에 논문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에 이후 학기에는 수업료의 12%를 납부하게 됩니다.
예)2023년도 1학기 특례재입학생은 재입학금 + 수료연구생 수업료를 납부하시게 됩니다. 당해 학기에 논문심사를 통과하지 못하고 2023년 2학기에 등록할 경우 수료연구생등록금 수업료의 12%를 납부하게 됩니다.
- 10 신입생 선택납부금 관련 안내
-
- 선택납부금의 납부를 원하지 않을 경우 고지서출력 전 선택납부금 항목을 해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3월 1일(1학기), 9월 1일(2학기) 전일까지 입학포기 할 경우 선택납부금이 전액 환불가능합니다.
- 입학 후에는 수업일수에 따라 수업료만 반환 됩니다.